주민과 소통하는「지방세 콜센터·야간 세무 민원실」운영



👉 배경소개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종종 주민세 등의 고지서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 때문에 가산금 3%를 추가 부담하는 일이 발생한다는 것인데요. 고지서를 들고 구청을 방문하지 않아도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지만, 온라인 납부 등이 어려운 시민들도 있어 이에 대한 행정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 문제해결

ㅣ 지방세 납부 콜센터 운영

울산광역시 중구에서는 세무과 직원으로 구성된 지방세 콜센터를 운영했습니다.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는 다양한 수납 방법을 안내하고 관련 사이트 등을 안내하는 방식으로 시민들의 어려움을 덜어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민원은 즉시 처리 혹은 익일 내 처리를 기본으로 하여 처리 여부를 확인하여 시민들이 불가피하게 가산금 등을 추가 납부하지 않도록 운영했습니다.


ㅣ 야간 세무 민원실 운영

지방세 납부 마감 5일 전에는 지방세 미납자 납부 안내 문자를 발송해서 체납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도했습니다. 불가피하게 야간에 방문해 지방세를 납부하는 시민들을 위해 야간 세무 민원실을 운영해 주민들의 편의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 혁신 Point

  •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유연성 모색



 #시민친화정책   #행정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