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걸음 더 빠른 해피콜 확대 운영



👉 배경소개

간단한 질문을 하기 위해 주민센터에 전화를 걸었는데 여러부서를 돌고 돌아 연락이 닿기도 전에 지쳐버린 경험 있으신가요? 이런 불편을 줄이기 위해 해피콜센터가 도입되었습니다. 해피콜센터를 통해 민원접수를 하거나 카카오톡 친구를 추가해 불편사항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 문제해결

ㅣ불편사항을 발빠르게 처리하는 해피콜센터

생활민원콜상담내역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행정서비스에 대한 선제 대응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사회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장애인 등)에 대한 순회방문 및 가사도움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공시설물 사전점검 및 순찰로 안전사고를 예방함으로써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합니다. 알리미 및 카카오톡을 활용하여 불편사항을 접수하기 때문에 시민들의 접근성이 높아졌습니다.


ㅣ담당자의 업무량을 줄이는 효율적인 운영

각 부서에 분산된 담당자를 거치는 불필요한 절차를 줄이고 해피콜에서 관련 현장 작업반으로 직접 통보 후 처리결과를 취합하는 등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로 구민들의 행정 체감 만족도 역시 높아졌으며 단순민원부서 담당자의 업무량이 줄어 고유 업무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 혁신 Point

  • 기술과 사회문제의 접목
  • 시민사회참여 방식을 통한 혁신의 확산


 #민원처리   #행정